나는 기린 해부학자입니다
기린 덕후 소녀가 기린 박사가 되기까지의 치열하고도 행복한 여정
군지 메구 | 더숲
2020년 11월 18일
9791190357500
239 페이지
정가 : 14,000원
총키핑권수 : 1 권
현재대출가능권수 : 1 권
대출정보
대출가능한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기린 박사. 어려서부터 동물 TV 프로그램은 하나도 빼놓지 않고 시청할 만큼 동물을 좋아했다. 동물에 대한 탐구심이 강해 개구리 알과 도마뱀 알을 부화시켜 다 클 때까지 사육하기도 했으며, 나비·장수풍뎅이·햄스터·문조·개 등을 키웠다. 그중에 가장 좋아했던 동물은 다름 아닌 기린이었다. 도쿄대 1학년 때 자신이 좋아하고 평생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직업....+전체보기으로 삼겠다는 결심을 했는데, 그때 강렬하게 떠오른 것이 기린 연구였다.
이책은
제인 구달에게 침팬지가 있었다면, 그녀에겐 기린이 있었다! 기린 덕후 과학자가 써내려간 10년간의 기린 탐구기. 어린 시절부터 동물을 좋아했던 한 소녀는 처음 동물원에 놀러가 기린 앞에서 한참동안 움직이지 않았다. 그렇게 소녀는 기린에 매혹되었고 열여덟 살에 기린 연구자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도쿄대에 입학한 뒤에는 10년간 30여 마리의 기린을 해부하며 연....+전체보기구에 몰두했다. 그리고 마침내 기린의 제1흉추가 '8번째 목뼈'로 기능한다는 논문을 발표하고 '일본학술진흥회 이큐시상'을 수상하기에 이른다.
목차
감수자의 말 들어가는 말 기린 목의 골격도 제1장 기린 해부란? 해부는 언제나 갑자기 해부에 필요한 도구 1단계: 사체 반입 2단계: 해부 3단계: 골격 표본 제작 재밌는 읽을거리_ 기린이라는 이름의 유래 제2장 기린 연구자의 길로 들어서다 기린을 좋아하던 소녀 기린 연구자를 꿈꾸며 해부....+전체보기학 교수님을 만나다 동물 사체와의 첫 만남 드디어 기린 해부의 기회를 잡다 첫 기린 '나쓰코’ 기린의 '해체’하다 '해부’와 '해체’의 차이 재밌는 읽을거리_ 나보다 연상인 동물을 만날 때 제3장 드디어 기린을 '해부’하다 나의 첫 해부 기린 '니나’ '해체’에서 '해부’로 첫 해부에 도전하다 눈앞에 펼쳐진 기린의 목 근육 무력감만 남긴 첫 해부 두 번째 해부 기회 근육 이름은 그냥 이름일 뿐 노미나를 잊어라 뛰어난 관찰자가 되어라 마침내, 해부를 완료하다 재밌는 읽을거리_ 동물원에서 기린 종을 나누는 법 제4장 본격적인 기린 목뼈 연구 기린의 경추는 몇 개일까? 엇갈린 운명의 논문 기린이라면 설날도 없다 노이로제의 끝에서 기린의 놀라운 목 구조 어둠에 묻힌 '기린의 경추 8개설’ 제1흉추가 혹시 움직일까? 재밌는 읽을거리_ 운명 같은 인연, 운명 같은 연구 재밌는 읽을거리_ 논문은 타임머신 제5장 제1흉추를 움직이는 근육을 찾아서 목의 기저부를 상하지 않게 위기를 기회로 바꾸다 기린과 오카피가 죽으면 연락주세요 냉동고에 잠든 오카피 표본 목과 몸통이 절단되지 않은 첫 기린 나흘간의 분투 제1흉추를 움직이는 근육을 찾아서 여전히 보이지 않는 근육 재밌는 읽을거리_ 기린의 뿔은 몇 개일까요? 제6장 흉추인데 움직일까? 갈비뼈가 있어도 움직일까? 기증받은 새끼 기린 CT 스캐너로 움직임을 확인하다 실제 움직임을 확인한 순간 재밌는 읽을거리_ 수컷 기린의 머리가 더 무거운 이유 제7장 기린의 8번째 '목뼈’의 발견 오카피의 해부에서 힌트를 얻다 제1흉추를 움직이는 구조 손상이 없는 완벽한 사체 '키리고로’ 자연 속 해부대 해부의 집대성 혼자서 마무리 기린의 특수한 제1흉추의 기능 '기린의 8번째 목뼈설’의 제창 마침내 논문 발표 재밌는 읽을거리_ 가장 혈압이 높은 동물, 기린 제8장 새로운 연구를 향해 목이란 뭘까? 졸업과 수상 초심을 잊지 말자 멸종 위기의 기린 다음 연구를 준비하며 재밌는 읽을거리_ 엄마에게서 학문의 즐거움을 배우다 나가는 말 참고문헌
도서상세가 비어있어 죄송합니다.
서지정보 입력인원이 지속적으로 상세가 부족한 도서에 대해서는 정보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더 충실한 도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