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나체 - 법의학자의 눈으로 본
명화 속 이야기 7
문국진 | 예담출판사
2004년 08월 15일
9788988902950
288 페이지
정가 : 16,500원
총키핑권수 : 3 권
현재대출가능권수 : 3 권
대출정보
대출가능한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한 젊은 의학도가 비를 피하기 위해 들어간 작은 책방에서 한 권의 낡은 책을 접하게 되었다.“인간의 권리를 다루는 의학”이라는 한 줄에 그의 가슴은 방망이질 쳤고, 인생의 진로를 바꾸게 된다. 법의학이라는 학문에 입문하게 된 것이다. 문국진 그는 우리나라 최초의 법의학자이다. 법의학 불모지에서 외롭지만 꿋꿋이 한 길을 걸어, 오늘날 한국의 법의학이 여기까지....+전체보기 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목차
- 들어가는 글 - 인체의 아름다움은 사색의 영원한 과제 [ 제1부 / 몸은 생명의 옷 ] . 몸을 망치는 것과 생명을 망치는 것 . 알몸과 누드 . 알몸 표현의 전환점을 마련한 화가 . 아름다움의 추구, 삶과의 전쟁 . 아름다움과 거울 그리고 저울 . 몸은 캔버스 . 문신으로 보는 죽음에 대한 관념 . 문신과 메멘토 모....+전체보기리 . 문신과 에로스, 타나토스 .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문신 - [ 제2부 / 히프토피아(Hiptopia) ] . 둔권(臀權)을 위하여 . 아름다운 것, 예쁘고 고운 것 . 둥근 엉덩이와 각 진 엉덩이 . 허릿매의 어제와 오늘 . 몸매의 유행, 엉덩이 유행 . 「세계의 기원」과 사마목(死馬目) . 꽃과 처녀성 . 꽃 모양이 여러 가지인 것처럼 . 끔찍한 여성 할례 . 엉덩이의 다양한 모양 - [ 제3부 / 맘마토피아(Mammatopia) ] . 왕비의 아름다운 유방 . 유방으로 표출된 자비와 무자비 . 사라져가는 배꼽의 미소 . 「푸른 누드」로 보는 몸매론 . 제우스가 유혹한 여인들 . 발 간지르기와 몸 간지르개 . 성의 심벌이 된 인공적 기형 . 춤을 추는 님프들 . 무아도취의 병 . 페티시즘과 피그말리온 효과 - [ 제4부 / 몸과 마음의 끊임없는 갈등 ] . 게이 화가와 그 작품들 . 레즈비언의 사랑 . 결혼한 동성애자 . 어지자지에 대한 예술과 의학적 시각 . 관음욕과 아음욕 . 불륜의 위기 . 대중 목욕으로 불임을 치료한다? . 치욕과 수치로 삶의 근본 무너지는데 . 모델의 신원 확인 . 살인자에 대한 화가의 서로 다른 시각 - 참고문헌 - 찾아보기
도서상세가 비어있어 죄송합니다.
서지정보 입력인원이 지속적으로 상세가 부족한 도서에 대해서는 정보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더 충실한 도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