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의 말
수도 생활 50년, 좋은 삶과 관계를 위한 통찰
이해인 | 마음산책
2020년 12월 20일
9788960906549
308 페이지
정가 : 16,500원
총키핑권수 : 2 권
현재대출가능권수 : 2 권
대출정보
대출가능한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1945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나 1964년 수녀원(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녀회)에 입회, 1976년 종신서원을 한 후 오늘까지 부산에서 살고 있다. 필리핀 성 루이스대학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제9회 <새싹문학상>, 제2회 <여성동아대상>, 제6회 <부산여성문학상>, 제5회 <천상병 시문학상>을 수상했....+전체보기다. 첫 시집 『민들레의 영토』를 출간한 이후 『내 혼에 불을 놓아』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시간의 얼굴』 『서로 사랑하면 언제라도 봄』 『다른 옷은 입을 수가 없네』 『작은 위로』 『꽃은 흩어지고 그리움은 모이고』 『작은 기쁨』 『희망은 깨어 있네』 『작은 기도』 『이해인 시 전집 1·2』 등의 시집을 펴냈고, 동시집 『엄마와 분꽃』, 시선집 『사계절의 기도』를 펴냈다.
이책은
시인이자 구도자로 살아온 시간이 가르친 사랑과 지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힘들게 쏟아야 하는 시간이 있다. “고통은 피하고 싶고 힘든 것이기는 하지만 고통이 반드시 환희나 행복의 반대인 것 같진 않아요. 고통 속에서 새롭게 깨우치는 바가 있더군요. 제가 투병하면서 이를 '고통의 학교’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학교에서 실습을 잘하면 한 단계 성숙한 나를 만나게....+전체보기 되니까요.” “제가 '초발심’이라는 말을 좋아하는데, 정말로 초심으로 돌아가서 하루하루 생활할 때,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목차
『이해인의 말』에 부쳐 부끄러운 마음 그대로 인터뷰를 열며 해인글방 오후 3시의 만남, 아픔을 견딜 지혜와의 만남 첫 번째 만남 코로나 시기의 영성 “지금은 코로나 수련기, 숨어 있는 희망을 찾아야 합니다” 두 번째 만남 수도자의 고독과 죽음, 그리고 삶 “고독은 단절이 아니라 절대적인 있음 안에 스스로 서 있는 상태입니다” 세 번째 만남 사람....+전체보기과 사회를 대하는 태도 “공동체 안에서의 존중, 이를 잘 실천하면 그 안에 하느님이 계시지 않을까요?” 네 번째 만남 해방둥이로 태어나 수녀가 되기까지 보낸 시간 “글 쓰는 재능을 이용해서 수도 생활의 아름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싶다고 했어요” 다섯 번째 만남 시 쓰는 삶, 읽는 삶 “시인은 사제와 같고 예언자와 같고, 이름을 주는 사람이죠” 여섯 번째 만남 여성 수도자의 수도 생활 “불의에 맞서는 곳에 여성 수도자들이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만남 나를 성장시키는 사람들-사회적 소수자들과 스승, 그리고 도반들 “우정을 통해 늘 열려 있는 사람이 되자 생각해요” 여덟 번째 만남 내 삶에 족적을 남긴 가까운 이들 “인간관계에서도 그 사람을 읽는 눈이 우리에게 필요한 덕목 같습니다” 아홉 번째 만남 어머니와 언니에게 받은 영성 “사람마다 몫이 다르지만, 그래도 지향하는 바는 같습니다” 열 번째 만남 친구, 지인, 길 위 사람들과의 우정 “내 시간을 내서 나누는 것이 사랑이고 구원입니다” 마지막 만남 전하고 싶은 메시지 “기억하세요, 모든 것에는 끝이 있어요” 연보
도서상세가 비어있어 죄송합니다.
서지정보 입력인원이 지속적으로 상세가 부족한 도서에 대해서는 정보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더 충실한 도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