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그림에 숨어있는 열두 동물
이상권 | 현암사
2015년 05월 25일
9788932373959
96 페이지
정가 : 12,000원
총키핑권수 : 1 권
현재대출가능권수 : 1 권
대출정보
대출가능한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산과 강이 있는 마을에서 태어났어요. 늘 상상하기를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특히 동물들을 좋아해서 어렸을 때 본 늑대랑 여우를 잊지 못하고 있으며, 한 번은 호랑이로 추정되는 커다란 동물 발자국을 따라가다가 길을 잃어 큰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어요.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했으며, 지금은 동화랑 동시, 소설 등 재밌는 이야기라면 뭐든지 다 쓰고 있어요. 쓴 책으로....+전체보기는 동화 『똥귀신』, 『할머니는 놀기 대장』, 『똥이 어디로 갔을까』, 『싸움소』, 『겁쟁이』, 『풀꽃과 친구가 되었어요』, 『풀꽃도 맛이 있었어요』, 『풀꽃과 재밌게 놀았어요』 등이 있으며, 청소년 소설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하늘로 날아간 집오리』, 『발차기』, 『친구님』 등이 있어요.
이책은
느릿느릿하지만 우직한 소, 나쁜 귀신을 쫓아내는 용맹한 호랑이 꾀바르고 재빠른 토끼……. ♣ 옛 그림 속에 살고 있는 열두 동물들을 찾아보자! 농사를 짓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동물이었던 소, 어둠을 몰아내고 잡귀를 물리친다고 알려졌던 닭, 친구처럼 살갑게 사람들의 곁을 지켜 주었던 개……. 옛 그림을 살펴보며 듬직한 열두 동물들을 만나 봅니다....+전체보기. 옛날 사람들의 삶 곳곳에는 열두 동물들이 살고 있었어요. ‘까치 호랑이’처럼 좋은 소식을 전해 주고 액운을 막아 준다는 호랑이 그림은 대문에 붙였고, ‘백자 철화 포도 원숭이 무늬 항아리’처럼 높은 관직에 오른다는 의미가 담긴 원숭이 그림은 생활용품에도 많이 그려 넣었어요. 아이가 개와 놀고 있는 모습을 그린 ‘초구도’나 개구쟁이 강아지들의 모습을 그린 ‘이암필 화조구자도’의 그림을 보면 예로부터 사람들이 개를 가까이 두고 좋아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옛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꿈꾸며 만들어 내고 그렸던 상상의 동물 그림을 모아 살펴본 <옛 그림에 숨어 있는 상상의 동물>에 이어 옛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열두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옛 그림에 숨어 있는 열두 동물>이 출간되었습니다. 우리에게는 열두 띠로도 익숙한 열두 동물은 십이지 신이라고도 불려요. 십이지 신은 각 나라의 환경이나 문화에 따라 달라지기도 했답니다. 토끼를 볼 수 없는 나라에서는 십이지 신에 토끼 대신 고양이가 들어가 있고 불교 국가에서는 돼지 대신 코끼리가 십이지 신에 들어가 있기도 하지요. 십이지 신의 순서도 각 나라에 따라 달라요. 다른 나라 십이지 신 이야기와 우리나라 십이지 신 이야기를 비교해 보면 더욱 재미있을 거예요. 나라에 따라 환경이나 문화가 달라져도 복을 불러들이고 나쁜 일을 멀리 쫓아내고 싶었던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 있다는 사실은 달라지지 않았답니다.
목차
도둑놈의 상징이 되어 버린 옛날 쥐들 … 8 붉은 흙탕물을 헤치고 강을 건너던 소 … 14 나는 바보스러운 호랑이가 좋다 … 20 호랑이를 약 올리는 꾀 많은 토끼 … 26 용은 인간이 만들어 낸 가장 완벽한 상상의 동물이야 … 38 뱀은 악귀를 물리치고 소원을 들어주는 동물 … 44 옛날 사람들도 말 멀미를 했을까? … 50 순한 양이 무덤을....+전체보기 지키는 수호신이라니 … 58 인간들을 조롱하고 있는 원숭이 … 64 자상한 암탉 그림, 용맹스러운 수탉 그림 … 72 개를 유독 좋아했던 화가들 … 78 재물을 가져다준다는 돼지 … 86
도서상세가 비어있어 죄송합니다.
서지정보 입력인원이 지속적으로 상세가 부족한 도서에 대해서는 정보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더 충실한 도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